두통약과 카페인의 상관관계 : 왜 두통약에 카페인이?

두통약과 카페인의 뗄 수 없는 상관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합니다. 커피가 두통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왜 두통약에는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약에 왜 카페인이 들어가는지 알아봅니다.


두통약과 카페인, 왜 카페인 들어가는가?

카페인은 뇌혈관을 확장해 두통을 유발하는 성분인 아데노신과 구조가 유사합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섭취하면 뇌 속 아데노신 수용체에 카페인이 결합해 뇌혈관을 수축시키면서 두통이 완화됩니다. 더욱이 카페인은 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 등 대표적인 진통제 성분의 흡수를 촉진하고 효과를 지속 및 상승 시킵니다.


카페인의 두 가지 얼굴, 장점과 단점

그러나 카페인에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새로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면 아데노신 수용체 수가 증가해, 카페인의 두통 완화 효과는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두통약과 카페인의 상관관계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설명


카페인 중독, 그 증상은?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아데노신 작용이 활발해져 혈관이 급팽창해 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멈추면 아데노신 수용체 수도 다시 줄어듭니다.

두통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7가지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카페인 섭취, 어떻게 해야 하는가?

따라서 카페인 섭취는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약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카페인 의존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두통약은 하루 2~3회 이상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일상에서 카페인을 섭취하는 음료 등의 성분도 잘 확인하고 카페인을 하루에 400m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두통약에 들어 있는 카페인의 역할과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뭐든 과한 것은 좋지 않습니다. 두통에 고생하시더라도 적절한 양의 두통약과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건강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링크를 클릭 바랍니다.

2 thoughts on “두통약과 카페인의 상관관계 : 왜 두통약에 카페인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