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행으로 급증하고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른보다는 어린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의해서 발행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증을 말합니다. 보통 늦가을 10월부터 초봄인 4월까지 유행하며 보통 주기는 4년에서 7년 주기로 유행합니다. 가장 최근에 유행했던 시기는 2019년입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실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감염증 환자가 국내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환자들 중 80% 이상이 12세 이하의 소아 연령층에서 발생하고 있어, 예방법과 치료법 등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감염증은 신종감염병이 아니며, 이미 치료법이 잘 알려져 있어 지나친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감염증의 치료법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입니다. 마크로라이드계, 테트라사이클린계, 퀴놀론계 항생제 등을 투약하며, 임상 경과에 따라 스테로이드 병용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폐렴 등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자연 회복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감염병 전파 방식과 주요 증상
감염병은 대부분 환자가 기침, 재채기 등을 할 때 비말을 통해 전파됩니다. 학교, 어린이집, 기숙사, 군부대 등 집단시설에서 전파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요 증상은 발열과 장기간의 기침입니다. 초기에는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을 호소하다가, 기침이 시작되고 3~4주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감염증 예방법
이 감염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 예절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대한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과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감염증 환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 감염증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대처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실들, 치료법, 감염병의 전파 방식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등을 숙지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링크를 확인 바랍니다.